마케팅이란? 마케팅 정의
마케팅이란? 마케팅의 사전적 의미
경영학의 한 분야로 생산자가 상품 혹은 용역을 소비자에게 유통시키는 데 관련된 경영 활동.
상품을 출시하고 판매를 위한 상품의 개념정립, 가격결정, 유통 및 프로모션을 기획하고 실행하는 일련의 활동들을 크게 마케팅이라고 정의한다.
사회경제적 입장으로 마케팅을 해석하는 경우 '상품 혹은 서비스를 교환하거나, 이들을 화폐가치로서의 가치를 부가하거나 하는 과정으로서 단지 이들 물질적인 것으로 그치지 않고 소비자의 욕구를 최대한 만족시키기 위하여 생산지점에서부터 소비지점까지 유통되게 하는 경제과정이다'라고 말할 수 있다. 이를 주장하는 대표적인 인물은 더디(E. D. Duddy)·레브잔(D. A. Revzan)이다.
기업주체적인 입장에서는 마케팅이란 고객이 만족할 상품 혹은 서비스의 배급을 통한 고객의 만족이나 시장 유발을 의미하며, 이는 생산에서부터 소비까지 상품 또는 서비스의 흐름을 개발·유통시키기 위해 필요한 서비스 과업을 포함한다라고 이야기 하고 이를 주장하는 대표적인 사람은 켈리(E. J. Kelley)가 있다.
10여년간 마케팅의 트랜드는 사회경제적 입장에 가깝게 흐르고 있으며 물질적인 것으로 그치지 않고 그 안에 가치, 감성을 담아 브랜딩하고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다.
실무에서의 마케팅
마케팅개론에서 배우는 마케팅과 달리 실무에서 활용되는 범위는 기업의 규모, 업종에 따라 차이가 크다.
규모가 큰 기업일수록 마케팅팀 안에서도 기획, 매체, 퍼포먼스, CRM, 제휴 등 다양한 포지션으로 직무가 세분화 된다.
업종에 따라서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판매하는 기업과 기업을 대상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기업의 마케팅 방향 및 툴이 굉장히 다르다.
소비재를 위주로 대기업의 경우 개발단계에서부터 마케팅 팀의 관여가 크며 반짝하는 상품보다는 상품 수명주기를 늘릴 수 있도록 상품개발, 광고는 물론이고 CRM, 제휴 등에 대한 부분을 강화하여 마케팅한다.
전통적인 매체(ATL)/온라인, 모바일매체(BTL)를 적절히 활용하며 고객인지 단계를 거치며 브랜딩 활동을 하고 잠재 소비층에게도 제품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마케팅활동을 펼쳐 잠재고객 확보를 한다.
반면 브랜드 파워가 약한 스타트업, 중소기업의 경우 예산이 여유치 않은 경우 초기에 상품을 인식시키는 단계를 중요하게 생각하여 마케팅 안에서도 컨텐츠, 매체, 퍼포먼스 등 광고적인 영역에 대한 부분에 힘을 쓰는 강조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전통적인 매체나 오프라인보다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 된 전략을 구사하여 제품을 마케팅하는 경우가 많다.